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2015년 대한민국명가명품대상
오가닉한의원
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관리자
한의원 소개 유기농 공진단/경옥고 통풍클리닉 다이어트클리닉 수험생클리닉 오가닉한약재 커뮤니티
 
작성일 : 16-03-12 10:47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안좋은 음식 정리해 드립니다.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7,169  

본원에 내원하시는 환자분들께서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십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이 논문상 연구되어 있는 것은 현재 없습니다.

통풍은 류마티스관절염의 하위질환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자체가 자기를 자신이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이기때문에 아직 연구 중인 것이고

그보다 범위가 작은 통풍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게 현실 입니다.

 

따라서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을 정확하게 말씀드리기에는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기준을 일반인에게 둡니다.

환자 본인께서 생각하셨을때 이정도는 다른 사람들이 먹는다 싶은 만큼은 드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생각하셨을때 이정도는 과하다 싶으신 부분이 있으시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통풍환자분께서 내원하셔서 "나는 대추농사를 지어서 하루에 대추를 50알씩 먹는다" 고 말씀 하신 적이 있습니다.

대추가 통풍에 좋은 음식인지 통풍에 안좋은 음식인지는 어느 논문에도 나와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판단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누가 보아도 일반인들의 기준에서 벗어 난 것은 확실 합니다.

이럴 때는 일반인들 정도로 줄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을 나누는 기준은 요산의 함유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산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통풍에 안좋은 음식이라고 이야기 하며 피하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된장찌개를 끓일때 멸치 국물을 못 내고 모든 고기와 생선을 피하는 것은 좋지 않은 생활 입니다.

 

따라서 통풍에 안좋은 음식이라고 나와 있는 것도 일반인들 정도로만 드시면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단, 술과 고기의 내장(곱창), 생선의 알 정도는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특히 소주보다 약한 도수의 맥주나 막걸리 동동주 같은 것이 치명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나마 소주, 양주, 고량주 같은 도수가 쎈 술이 낫습니다.

그리고 "나는 이것만 먹으면 통풍이 도진다" 싶으신 것이 있으면

그것을 드시기 전에 통풍탕을 한두봉 정도 더 드시면 스무스하게 넘어 가실 겁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이라고 이야기 되는 것은 요산이 다른 식품 보다 덜 한 것을 뽑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산은 DNA를 구성하는 핵산에서 야기되는 물질로 요산이 없는 음식은 물밖에 없습니다.

물 이외의 통풍에 좋은 음식 으로는 배나 사과와 같이 팩틴 성분이 많은 음식을 권해 드립니다.

 

통풍탕을 복용하실 때 배줍과 같이 드시면 더 빠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당근이냐 오이냐를 따지면 오이 같이 수분이 더 많은 음식이 통풍에 좋은 음식이라 생각하시면 편하십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과 통풍에 안좋은 음식을 너무 따져서 드시지 마세요.

통풍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생활관리나 식이조절을 하지 않아도 통풍이 다시 재발되지 않는 것 입니다.

일반인보다 술과 고기를 더 먹겠다는 건 욕심이고 일반인들 정도 까지만 생활하시면 됩니다.

 

논문과 책으로 인정받은 통풍탕으로 통풍을 이겨내시는 데에 힘이 되시길 빕니다.

 

 


정소영 18-01-06 07:25
답변 삭제  
남편이 통풍치료 받고 있는데 원장님께서 씨가 있는건 안된다하셨다며 토마토도 안된다고하셨다는데 제가 알기에는 토마토는 퓨린이 낮은걸로 아는데요.
음식중 퓨린함량 정리된것 좀 알려주세요.
여기저기 다 갈라서 혼란스러워서요
최고관리자 18-01-22 10:57
답변  
토마토가 좋지 않습니다라고 말씀 드린 이유는 방울토마토 같은 것은 "이건 몸에 좋고 다이어트에 좋으니까 매일 한웅큼씩 챙격 먹어야지"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제가 토마토를 드시지 말라고 한것은 다른사람보다 많이 드시지 말라는 것이지 캐찹도 드시지 말라고 말씀 드린 것은 아닙니다.
통풍완치란 다른사람들과 똑같이 별 신경쓰지 않고 먹어도 통증이 없고 요산수치가 7.0 이하가 나와야 합니다. 따라서 퓨린함량이 높은 음식들을 일부러 피하시면서 요산수치를 7.0 이하로 일부러 낮추게 된다면 나중에 일반적인 음식을 드셨을때 요산 수치가 다시 올라올수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을 정리해 드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주의하실 것은 내장이나 알류 그리고 내장이나 알을 잘 발라먹지 못하는 조개류 그리고 씨앗과 씨앗으로 만든 맥주, 막걸리, 동동주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고 나머지는 편하게 드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