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2015년 대한민국명가명품대상
오가닉한의원
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관리자
한의원소개 공진단경옥고 통풍클리닉 이명클리닉 수험생클리닉 순환한약재 커뮤니티
 
작성일 : 15-07-22 12:16
[Health&Beauty]수능환, 하루 한알로 더위에 지친 수험생에 활기를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3,313  
   http://news.donga.com/3/all/20150721/72619750/1 [2026]

‘정신력’과 ‘열정’만으로 공부하는 시대가 아니다. 수험생들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건강식품과 보약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정도의 차이만 있지 다양한 건강식품과 보약을 섭취하고 있다.

워낙 다양한 건강식품과 보약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수험생들을 위한 보약을 선택할 때 효과가 검증된 것을 선택하는 게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여름방학은 수험생 건강식품과 보약에 대한 관심이 평소보다 높아지는 시점이다. 무더운 날씨로 체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계절이기 때문이다. 또 고3 수험생들의 경우 수능 시험을 3, 4개월 앞둔 시점이라 ‘막판 스퍼트’를 위한 체력 관리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한의약계 관계자는 “여름방학을 전후로 한의원을 찾아 수험생 보약을 문의하고 처방받는 부모들이 늘어난다”며 “상담 과정에서 부모들이 가장 많이 관심을 보이는 부분도 집중력 향상과 기력 보강이다”라고 말했다.

한의약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 강남권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수능환’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수능환은 환약 형태의 수험생용 보약이다. 예전부터 수험생용 보약으로 유명했던 ‘총명탕’, 조선시대 양반들이 과거시험 준비 과정에서 즐겼던 ‘장원환’에 ‘공진단’의 약재를 넣은 환약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의약계에서는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약재들을 배합해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보약의 이름과 성분만으로도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를 준다’는 반응도 나온다.

수능환의 복용법은 아침 공복에 하루 한 알씩 십어서 먹는 것이다. 수험생의 스트레스로 인한 열을 내려주고, 기와 혈을 보충해 피로감을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잠자는 시간을 전체적으로 줄여주고, 잠을 잘 때는 빠르게 렘(REM) 수면 단계에 이르게 해준다.

특히 ‘프리미엄 수능환’의 경우 기존 수능환에 비해 약재가 더 농축돼 있다. 따라서 시험 기간이 4일 정도 남았거나 모의고사와 수능 같은 큰 시험의 당일 날 복용할 때 효과가 커질 수 있다.
수능환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친환경 유기농 국산 한약재를 사용한다. 방부제에 노출될 일이 없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한의학 전문가인 이원복 박사는 “수능환은 수능 수험생뿐만 아니라 각종 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의 체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수능환은 특허 출원 절차를 밟고 있는 상태다.
이세형 기자 turtle@donga.com